본문 바로가기

아이씨엔 뉴스

GKS, 반도체, FPD를 위한 고정밀 스테이지 장비 분야의 국내 선구자

국내 모션 컨트롤 시장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분야에 집중되고 있으며, 이 분야가 전체의 80% 이상을 점하고 있다고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특히 국내 산업 발전을 견인하고 있는 LCD, PDP 등의 디스플레이 산업 분야는 모션 컨트롤 시스템의 최대 수요처로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다. 국내 디스플레이 제조 기술은 현재 세계 최고수준에 도달해 있으며, 제조 및 검사장비 분야에서도 국내 기술의 발전이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미 탕정 단지에서 세계 최초로 7세대용 대형 LCD에 대한 제품 생산에 들어갔으며, LG필립스LCD의 파주단지 생산라인도 내년초에는 가동에 들어갈 전망이다. 이에 모션 컨트롤 기술에 기반한 디스플레이 장비 전문업체들은 기존의 5~6세대 장비에서의 연구개발 및 구축실적을 바탕으로 7세대 및 8세대 장비를 위한 시스템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디스플레이 제조 및 검사장비에서의 기본시스템으로 핵심 구동 시스템인 초정밀 스테이지를 꼽는다. 장비가 대형화 될수록 더욱 고정도화된 고난도 기술을 요하는 고속 고정밀 시스템이기에 재료로부터 응용 기술력에 이르기까지의 고정밀 기술력을 확보하지 않고는 접근할 수 없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러한 초정밀 스테이지 장비는 또한 정반이라는 기초소재의 고정밀 가공기술을 통해서 가능해진다. 정반은 단순한 받침돌의 의미에서 벗어나 반도체 및 LCD 장비와 같은 초정밀 공정이 필요한 생산 및 검사 장비에서 완전한 평면을 유지하고 진동과 변형을 방지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기초 소재인 것이다.

㈜GKS는 이러한 고정밀 스테이지 시장을 미리 예견하고 대다수 석정반 업체들이 수공업적 사업과 단순 가공에 머물고 있을 때에 전문 엔지니어를 확보하고 고정밀 가공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선도적으로 수행하면서 국내의 각종 검사기기 및 고정밀 제조장비 시장의 기반을 제공해 왔다. 2003년부터는 국내 석정반 원석에 대한 물성이 고도화되는 정밀도 확보에서 한계가 있다고 판단, 중국 공장 설립을 통해 지하 70m 에서 채취하는 제남석을 확보함으로써 원석에서의 물성적인 문제를 해결하기도 했다.


GKS 김용열 사장은 주로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활한다. 가장 기본이 되는 원석의 채취와 기초 가공에서부터 완벽을 기하고자 하는 원칙을 관철하기 위함이다. 국내 본사에는 한달에 2~3회 들어와서 전반적인 사업 방향 결정과 점검을 수행하고, 세부적인 사항은 인터넷과 전화를 통해 해결한다. 또한 전세계에서 개최되는 각종 첨단 전시회에 참여하여 기술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노력하는 중이기도 하다.

GKS는 또한 지난해 액정용 Glass Coating 장비 개발에 착수하여 연말에는 성공적인 Glass Coating용 Air Hole Groove Stage 시제품 제작과 함께 Glass 흡착용 Air Groove Line을 가공하는 장비를 개발했다. 지금까지 Glass Coating용 Air Hole Groove Stage는 주로 일본에서 고가 장비를 수입하여 사용하거나 국내의 석정반 가공업체에서 Air Groove Line의 폭이 3mm에 달하는 정밀도가 낮은 Air Hole Groove Stage를 사용하여 Glass Coating 공정상 장비 가격 및 품질에 많은 문제가 있어 왔다. 이러한 현실에서 GKS는 Air Groove Line의 가공 폭이 0.75mm, 가공 모서리 C 0.1mm의 정밀한 Air Hole Groove Stage를 제작하여 양산에 돌입하게 된 것이다. Groove 정밀가공 장비와 함께 Stage의 상하면에 관통되어 Air 또는 Vacuum 공급을 하는 Air Hole의 Tank까지 개발하여 특허 등록 중에 있기도 하다.



Air Hole Tank는 기존의 석정반을 상면과 하면을 드릴링하여 관통된 상태에서 내면에 정밀 연마를 하지 않고 드릴링 상태의 거친면을 그대로 적용 사용하여 Air 또는 Vacuum 공급시 화강암의 분진 또는 Air의 토출 압력에 의하여 돌가루 입자가 정반의 상면으로 분출되어 Coating 시 Glass의 표면에 붙는 것을 방지한다. Tank의 재질은 장비의 특성에 맞추어 비금속 또는 금속 재질의 Pipe를 가공하여 접착하며, 정반의 하면에는 PT Tap 가공을 하여 Air의 누출을 방지하도록 한다. Glass Coating용 Air Hole Groove Stage는 정밀한 가공 기술을 자랑하는 일본 장비업계에서도 놀랄만큼 Air Line의 가공 도중 Chipping이 발생되는 부분을 정교하게 가공하여 '0(Zero)' Chipping 상태로 정밀도를 높였다.

김용열 사장은 ""이 장비의 개발 완료 및 양산 착수로 현재 국내 LCD 및 PDP를 생산하는 업체에 납품중이며, 장비 국산화로 인한 수입 대체 효과는 물론 가격의 현실화를 이루게 되었다""고 밝혔다.이러한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정밀 가공기술 확보를 통해 GKS는 이제 국내에서는 최초로 LCD 7세대 스테이지용 대형 석정반 가공기술 개발을 마무리하고 활발한 공급을 추진중이다. GKS는 석정반을 단순한 돌덩이에서 수미크론 단위의 초정밀 기술 장비로 기술적인 물성을 변화시키고 있는 중이다.



 

            

먼저 GKS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지케이에스는 2003년 말 급속도로 변화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가전제품 시장이 요구하는 변화에 앞서 가기 위하여 15년간 경영하였던 석정반 및 계측기 생산업체인 금성 계측기에서 반도체, LCD 및 PDP생산장비를 생산하는 ㈜지.케이.에스(Global Keum Sung)로 법인 전환을 하였습니다. 현재도 한국의 많은 업체와 연계하여 공동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더 발전하리라고 믿습니다.

GKS가 주목하고 있는 산업 분야는...

GKS는 반도체, LCD 및 PDP 장비용 제조 시스템의 고난도 GRANITE STAGE 구조물과 GANTRY STAGE 구조물, 그 외 정밀 석정반, 측정용 기준기, 측정용 치공구, 3차원 측정기 설계, 제조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유지하는 선진기업이 되기 위하여 '미래 지향적 R&D'와 '고객 감동의 품질, 가격 과 납기'를 기업경쟁 최고의 모토로 한국 본사와 중국 지사의 200여 임직원이 일심동체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밀 스테이지 및 계측기기에서 정반이 왜 중요한가?

앞서도 말씀 드렸지만 정반은 모든 측정의 기초가 됩니다. 기초가 제대로 되지 못한 제품은 끝까지 잘못되게 마련입니다. 여러분 돈 몇 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렇다고 귀사의 신임을 잃기를 바라십니까. 아마도 그 어떤 회사라도 그러기를 바라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저희 GKS와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정반 선택에서의 최대 포인트는?

가격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하시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석정반은 석재라는 것을 아시리라 믿습니다. 석재에도 물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현재 저희 GKS는 중국 산동성 제남시의 오석을 사용하고 있으며 약간의 흑색 빛을 띠고 있습니다. 보기에도 눈이 피로 하지 않고 국산 화강석보다 강합니다. 물론 변형도 적게 발생한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더욱 강한 제품을 선호 하신다면 타당한 물성을 계산하여 드릴 수는 있습니다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산동 제남의 오석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GKS의 연구개발 노력은 남다른데...

7세대 장비의 Vacuum Chuck Stage 가공장치인 Grooving Device 장치를 점진적으로 개발하여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있으며 GKS는 연구원들을 확보하고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머물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각적으로 변화하는 현대에 맞추어 투자와 개발을 늦추면 도태된다는 인식으로 기술개발 혁신사업, 실용신안 등록 등과 같은 많은 기술을 개발하여 고객 여러분께 한걸음 다가가겠습니다.

GKS만의 강점이 있다면...

첫째 젊은 인재 등용입니다. 현재 저희 GKS에는 기존의 인식을 탈피하여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의 인재를 등용하고 있으며 인재양성의 초석이 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젊은 인재를 처음부터 양성하면서 GKS와 함께 숨쉬며, 함께 느끼면서 GKS에 젊은 기운으로 승화시켜서 항상 밝은 GKS와 도약하는 GKS를 만들고 있습니다. 둘째 중국 지사의 발빠른 대처입니다. 저희 GKS는 중국에 지사가 있습니다. 중국에서 생산을 하고 한국본사에서 출하검사와 품질보증 과정을 통하여 고객에게 납품하고 언제 어디서든 다각적으로 변하는 시장에 맞서고 있습니다. 끝으로 개방된 경영진입니다. 전체 임직원들이 한마음이 되어 모두가 사장이고 모두가 경영진입니다. 항상 이러한 자세로 매사에 임하며 직원들에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GKS만의 강점이고 변화무쌍한 사회에서 살아남는 길이라고 생각기 때문입니다.

GKS의 향후 사업 방향이 궁금합니다.

현재의 인재 양성에 주안을 두고 직원과 고객과 함께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사업에 임하겠습니다. 업체에는 신뢰를 직원에게는 희망을 주어 모두 함께 한다는 상생의 정신으로 국가발전에 일등공신이 되겠습니다. 다각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에 발맞추어 기술개발에도 더욱 매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세계 각국의 첨단 기술 전시회에 참석하여 배울 것은 배우고 익힐 것은 익혀서 언제 어느 상황이 와도 뒤쳐지지 않고 나갈 수 있는 준비된 기업으로 유지해 나갈 것입니다.

2005년 기사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