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씨엔 뉴스

[아이씨엔] 알테라, OpenPOWER Consortium 참여

Altera는 자사의 SDK for OpenCL 최신 버전으로 OpenCL 시스템 호스트로서 IBM Power Systems 서버에 대한 지원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고객들은 고성능 컴퓨팅 솔루션으로서 IBM Power Systems CPU와 Altera FPGA를 기반으로 한 가속화기 보드에 이용하기 위한 OpenCL 코드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FPGA 가속화 시스템은 표준 CPU 기반 서버에 비해서 5~20배의 성능 향상을 달성할 수 있다.

이와 함께 Altera는 IBM POWER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라이센스 계약 하에 다른 회사들이 오픈 소스 방식의 협력 및 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개 개발 얼라이언스인 OpenPOWER Consortium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IBM Power Systems를 추가함으로써 현재 모든 주요 아키텍처에 대한 지원을 포함하고 있는 Altera의 FPGA 기반 이종 컴퓨팅 플랫폼을 더욱 더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Altera의 선임 부사장이자 군용/산업용/컴퓨팅 부문 총괄 책임자인 Jeff Waters는 "Altera SDK for OpenCL은 IBM Power Systems의 성능과 FPGA의 애플리케이션 가속화 성능을 결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누구도 따를 수 없는 뛰어난 이종 컴퓨팅 환경을 제공한다. Altera SDK for OpenCL은 현재 전세계 주요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 및 데이터 센터 서버 개발사들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오늘 발표로서 이들 고객들이 활용할 수 있는 컴퓨팅 아키텍처 선택폭이 더욱 더 넓어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OpenCL 프로그래밍은 임베디드 및 소비자 전자기기 소프트웨어에서부터 고성능 컴퓨팅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할 수 있다. OpenCL은 효율적이며 프로그래머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플랫폼 독립적 툴,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루어진 병렬 컴퓨팅 에코시스템의 토대 층을 형성한다. OpenCL은 또한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에서부터 과학 및 의료용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장 분야의 다양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속도와 응답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Altera SDK for OpenCL로 FPGA 기반 시스템 가속화를 제공함으로써 엄격한 전력 및 냉각 요구를 충족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한 시스템 디자이너들을 위해서 뛰어난 와트당 성능을 달성할 수 있는 매력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www.altera.com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