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씨엔 뉴스

음의 경사(negative slope)를 오르는 서비스 로봇

B&R 기술에 의해 제어되는 독특한 스테핑 무브먼트

Liberec 기술 대학은 ROBOTUL® Vertical Climber 02 라는 제 2세대의 특수한 서비스 로봇을 발표했다.  이 로봇은 건물의 유리벽과 같이 매끄러운 표면과 구조화된 표면 모두를 가로지르기 위해, 독특한 스테핑 무브먼트를 사용한다. B&R의 컴팩트한 ACOPOSmicro 서보 드라이브와 고급 제어 시스템이 적용된 이 로봇은 매우 정밀하고, 안정적인 조작이 보장된다.

음의 경사(negative slope)를 오르는 서비스 로봇

Liberec 기술 대학의 팀원들이 ROBOTUL Vertical Climber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제공. B&R Korea]

불연속적인 표면이나 표면에 있는 홀(구멍)을 뛰어넘기 위해 적용된, Nanomaterials, Advanced Technologies 및 Innovation Institute 은 선형 동작과 부드러운 회전을 보장해 준다. 이것은 심지어 음의 경사면이나 수직 경사면에서도 매우 안정적인 움직임을 취한다. 이 최신 모델은 3년간 전임자의 피드백 등을 통한 경험을 기반으로 “신 기술 및 특수 기계 컴포넌트 (New Technologies and Special Machine Components)” 라는 ‘기초 연구 프로젝트’ 맥락으로 개발되고 있다.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Vertical Climber 02 는 벽을 청소하고 유리 패널에 마운팅된 지점을 확인하거나 스테인리스 압력 용기의 흠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등의 표면 검사를 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것은 또한 세정 및 먼지 제거 장치를 포함한 다른 기술에 대한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사용될 수도 있다. 로봇은 112x112x30 cm의 컴팩트한 사이즈에 무게가 48kg이다. 로봇의 최대 부하는 20 kg이며, 시간당 최대80 평방미터를 세척하거나 최대 90 평방미터를 검사할 수 있다.

로봇의 몸체는 두랄루민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고, 로터리 섀시에 로터리 서보 드라이브가 연결되어 있다. 네 개의 움직이는 다리는 각각 별도의 로터리 서보 드라이브에 의해 구동된다. 두랄루민 프레임과 다리는 스마트 에젝터와 결합된 관절형 활성 흡입기가 장착되어 있다. 다수의 스마트 센서는 공간에서 로봇의 위치와 벽 평면을 인식하는데 사용된다.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