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만든 뉴스

사용자 편의성과 개방성이 중시되는 인버터의 진보

인버터의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고성능이면서 부드러운 운전을 수행하며, 사용자 편의성을 가정 먼저 고려하는 방향으로 진보하고 있다. 극히 단순한 운전에서 복잡 다단한 특성까지도 적응이 가능한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여 매우 광범위한 적용 범위를 가지면서도 간단한 조작과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하고 있다. 

글_ 오승모 기자 


2005년 우리 생활에서의 화두는 단연 '웰빙(Well-Being)'이다. 이는 문화 생활 및 식생활에서는 물론 다양한 인간 편의성과 사용의 용이성, 그리고 그린 에너지를 위한 다양한 구동체 기술의 급격한 진보를 요구하게 되었다. 서울의 지하철 전체 역사에서 진행되고 있는 엘리베이터로부터 지하도 계단에 설치되는 장애인용 리프트도 단순한 구동을 통한 위치이동에서 이제는 정밀하고 유연한 구동을 기본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또한 각종 산업분야에서 가동되고 있는 모든 기계설비에 부착된 구동체를 운전하기 위한 드라이브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하면서 고정밀도 확보 및 에너지 절감, 쾌적한 작업 환경 조성이 가능해졌다. 모터 드라이브인 인버터의 기술이 웰빙 문화와 함께 발전하면서 그 적용 영역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고정밀, 고기능 모터 구동을 위한 기본 기기로 성장해 가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인간 친화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모터 드라이브인 고기능 인버터 제품이 증가하면서 이제는 여기서 한발 나아가 인간을 중심에 둔 사용자 편의성과 전체 시스템과의 유연한 통합을 위한 개방성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Simply Smart 인버터, AVT 71


인버터 전문 브랜드인 텔레메카닉(Telemecanique)의 새로운 인버터인 'AVT 71'은 바로 이러한 컨셉에서 탄생한 제품으로 주목된다. 'Simply Smart'라는 사용자 편리성과 개방성을 추구하는 컨셉을 만족하는 ATV 71은 간단한 운전특성과 확장성, 그리고 개방성 및 효용성을 만족하는 차세대 인버터다.


차세대 인버터 ATV 71은 200 ~ 240V 및 380 ~ 480V의 전압 범위에서 0.37 ~ 500kW 용량으로 비동기 전동기의 제어를 주목적으로 탄생했으며, Open Loop 및 Close Loop에 대한 뛰어난 특성은 고용량 및 고성능이 요구되는 기기들에 있어서 요구되는 각종 운전 특성에 대하여 이상적인 해법을 제공하도록 준비된 제품이다.


설비의 운전시에 요구되는 신뢰도 및 강한 운전 특성 등의 요구 사항에 대해서도 ATV  71은 지속적으로 제공이 가능함을 보장한다. 이 제품은 -50%까지의 순간 전압 Drop에도 가능한 운전, 50℃까지의 주변 온도에서도 전류에 대한 보정없이 운전되며 기본 지원되는RFI 필터(일부 Reference 제외)를 통하여 열악한 운전 환경에서도 충분한 성능이 발휘된다.


ATV 71은 수많은 보호 기능을 이용하여 인버터, 전동기  및 운전 기기 등에 대한 안전을 완벽하게 고려했다. 예를 들어, 'Power Removal' 안전 기능은 전동기의 비정상적인 기동을 막을 수 있으며, 이는 바로 운전자 또는 보전 기술자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는 기능으로 작용한다.(IEC/EN 61508 SIL2 전기 설치에 대한 기준 및 EN954-1 category 3 기기 안전 기준에 준함)


간단한 운전 특성


ATV 71의 주요 특성 중 하나는 간편한 운전에 의해 정의되어 질 수 있다. 이는 전면에 설치되어 있는 그래픽 터미널에서 확인된다. 이 간단하고 향상된 HMI(Human Machine Interface) 기기는 인버터의 모든 필요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쉽게 이해가 되는 알림 및 그래픽 기능, 네비게이션 버튼, 경로를 단축시킨 각종 기능키, 온라인 도움 기능 등) 파라미터, 표시창, 모니터링 바 등에 있어서 사용자 취향에 의해 설정이 가능한 다양한 기능들은 언제나 사용자를 위하여 개방되어져 있다. 또한 사용자에 의해 맞춤형으로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사용자 메뉴도 손쉽게 직접 사용이 가능하다.


이의 'Simply Smart' 메뉴는 완전하게 안전이 보장된 상태에서 ATV 71의 모든 성능을 즉각적으로 발휘하고 또한 신속한 기동을 보장한다. 특히 각 애플리케이션별로 구성된 매크로 구성은 인버터의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더욱더 쉽게 접근하도록 하며, 텔레메카닉 소프트 스타터 및 인버터의 파라미터 설정용 솔루션인 PowerSuite 소프트 웨어에 대하여 Bluetooth를 통한 무선 연결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작업자 및 관리자의 PC나 PDA에서 운전 설정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는 Altivar - 인버터 및 Altistarter - 소프트 스타터 등의 모든 제품에 대하여 소프트웨어적인 구성을 수행하도록 한다.


확장성


150개 이상의 많은 기능, 다양한 I/O 및 기본 내장된 Modbus / CANopen 통신 프로토콜 등이 지원되는 ATV 71은 거의 대부분의 기기 운용에 적합한 가장 완벽하고 경제적인 해법을 제공한다.  자동화 시스템의 경우에는 추가 I/O, 다른 통신 방식, Incremental 인코더 등과 같은 특정한 기능들이 종종 요구되는데, 이러한 기능들에 대해서 인버터에 간단히 장착이 가능한 선택사양 카드들을 사용함으로써 간편하게 구축할 수 있다. 최대 3개의 선택사양 카드까지 동시 설치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는 'Controller Inside' 프로그램 카드의 사용에 의해서 ATV 71은 진정한 자동화 시스템의 두뇌가 될 것이라고 밝히고, 이는 또한 다른 시스템과의 Data 교환이나 다른 인버터를 제어하는 Master 기기로서의 운전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개방성 및 효용성


ATV 71에 기본 지원되는 Modbus 및 CANopen은 산업용 자동화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어떤 추가 적인 비용 부담없이도 배선 절감과 높은 데이터 전송, 그리고 자동화 시스템으로의 직접 연결을 지원한다. 또한 ATV 71은 10여개의 통신 옵션 카드에 의해서 어떠한 산업용 통신 네트워크에도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개방되어 있다. 또한 Ethernet 카드를 이용한 웹서버 기능의 지원을 통해서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제어 및 감시를 구현할 수 있다.


더구나 CE 마크가 필요한 기기 업체를 위해 Level A급의 EMC 필터가 기본 장착되었으며, 간단한 설치 및 각종 Certi. 등의 지원으로 경비 절감에 대한 확실한 지원을 수행한다. 안전 기능에 대한 고객의 요구에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 대응하여 EN 954-1 카데고리 3에 부응하는 안전 기준을 통해 기계, 전기적인 2중의 안전장치와 결선 및 설치 시간의 절감, 제어반내의 공간 절약, 그리고 각종 기기 인증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동시에 수행한다.


또한 ATV 71은 제품의 재활용 및 환경 보호 지침과 관련된 ROHS(Restriction Of Hazardous Subatances : 위험 물질에 관한 규제) 및 WEEE(Waste Electrical & Electronic Equipment: 전기 및 전자제품의 폐기 관련 규정) 등의 유럽 지침을 준수한 ECO-설계 기준에 따라 개발되었다.


2005년 기사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