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씨엔 뉴스

TI, ‘Jacinto’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 제품군으로 DSP와 비전 프로세싱을 강화한 제품 추가

ADAS용 DRA75x 프로세서

TI 코리아(대표이사 켄트 전)는 고객들이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향상시키고 정보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기능을 결합할 수 있도록 시그널 프로세싱성능을 강화한 새로운 DRA75x 프로세서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인포테인먼트와 정보(Informational) ADAS를 성능 저하에 대한 우려 없이 기존의 인포테인먼트 기능뿐 아니라 더욱 통합된 디지털 운전석 의 자동차를 설계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DRA75x 프로세서인‘Jacinto 6 EP’와 ‘Jacinto 6 Ex’는 다른 ‘Jacinto’ 제품과 동일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호환이 가능한 다양한 유형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추가적인 R&D나 BOM(Bill-Of-Material)을 크게 변경하지 않고서도 제품 개발에 대한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Jacinto 6 EP: 프로세싱 성능과 동시 실행 강화

‘Jacinto 6 EP’는 22 GFLOPS / 60 GMACS 와 동급의 1.4GHz의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DSP) 성능을 제공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이용하도록 업계에서 가장 우수한 프로세싱(데이터, 정보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Jacinto 6 EP’ 디바이스는 ‘Jacinto 6’의 모든 기능에 추가적인 주변장치와 DSP 성능을 제공하므로 개발자는 시스템 비용을 절감하면서 편리하게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Jacinto 6 EP’는 까다로운 IO를 요구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이용하도록 추가 USB, 비디오 입력, PCIe 인터페이스를 통합함으로써 BOM을줄인다. 듀얼 TMS320C66x DSP 코어를 통해 총 1.4GHz의 시그널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하므로 여러 개의 카메라를 단일 서라운드 뷰 또는 오버헤드 뷰로 동적으로 합성(stitching)하는 이미지 조작 기술도 가능하다. 또한 추가적인 DSP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향상된 라디오 구성(안테나 다이버시티와 백그라운드 스캐닝을 활용한 멀티-튜너, 멀티-모드 구성), 오디오 및 음성 프로세싱, 동적 잡음 컨트롤(active noise control), 음성 인식, 기타 다양한 기술을 가능하게 한다.

 Jacinto 6 Ex: IVI 정보 ADAS 혁신적 융합 가능

플랫폼을 더욱 확장한 ‘Jacinto 6 Ex’ 디바이스는 ‘Jacinto 6 EP’의 기능에 추가 성능을 통합한 제품으로 2개의 임베디드 비전 엔진(EVE, Embedded Vision Engine)을 제공하므로 어느 쪽의 시스템 성능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정보 ADAS와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정보 ADAS는 물체와보행자 감지,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운전자 식별과 같이 차량 내외부의 카메라를 활용해 운전 경험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의미한다. 센터 스택, 프로그래머블 클러스터, 헤드업 디스플레이 시스템 등에 이러한 기능들이 이용된다.

EVE(Embedded Vision Engine)는 ARM®, GPU, DSP, 멀티미디어, 추가 서브시스템등과 병렬로 동작하면서 고성능 분석 및 비전 알고리즘을 실행할 수 있으므로 시장에서 어느 제품도 따를 수 없는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 EVE와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므로 고객들이 분석 알고리즘에 유연하고프로그래머블한 고성능 EVE 코어를 활용할 수 있어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호환 가능한 다양한 유형의 제품군 제공

‘Jacinto 6’ 제품군의 모든 디바이스 제품은 동일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함으로써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및 핀-대-핀 호환이 가능하며,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유형의 ARM® Cortex®-A15 제품을 제공한다. ‘Jacinto’ 제품군은 다양한 가격대, 성능 레벨, 통합 능력으로 성숙한 ARM® Cortex®-A15 솔루션을 포함함으로써 최대 4개의 1080p 디스플레이와 4개의 1080p 비디오 및 카메라 입력을 지원한다. FPD-Link III Ser/Des 칩셋을 이용해서 ‘Jacinto’ 프로세서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메가픽셀 카메라를 연결할 수 있다. DS90UH925Q 시리얼라이저와 DS90UH926Q 디시리얼라이저는 HDCP-보호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단일 꼬임쌍선 케이블을 통한 디지털 비디오, 오디오, 양방향 I2C 제어 신호를 동시적으로 전송할 수 있다. DS90UB913AQ 시리얼라이저와 DS90UB914AQ 디시리얼라이저는 저렴한 동축 케이블을 이용하여 카메라 모듈을 연결할 수 있다. 또한 보조의 ARM® Cortex®-M4 서브시스템은 자동차 스택을 처리하는 것과 같이 실시간 인터럽트 집중적 작업들을 담당하여 작업 부담을 분산시킬 수 있다.

TI의 TPS659039-Q1은 ‘Jacinto 6’ SoC 제품과 함께 매끄러운 동작을 위해 설계된 고도로 통합된 전원관리 IC이다. TPS659039-Q1은 혹독한 오토모티브 환경의 요구를 충족하며 ‘Jacinto 6’ 제품의 시스템 전원관리에 적합한 기능들을 포함하여 시스템의 전력 소모를 최소화한다. TPS659039-Q1은 AEC-Q100인증 제품이며 ‘Jacinto 6’ 제품군 내의 모든 디바이스 제품들을 지원한다.

‘Jacinto’ 제품군으로 앞서 출시한 ‘Jacinto 6’와 ‘Jacinto 6 Eco’ 시리즈에 이들 2개 제품을 추가함으로써 더욱 확대되고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하게 되었다. 또한 ‘Jacinto’ 제품군 내의 모든 제품들은 TI의 WiLink™ 8Q 와이파이/블루투스/GNSS 콤보 커넥티비티 플랫폼과 함께 결합되어 “Out-of-the-box”로 곧바로 이용할 수 있는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로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설계하는 고객들이 동일한 DRA7xx ‘Jacinto’ 플랫폼을 기반으로 엔트리급에서부터 고급형에 이르기까지 모든 레벨의 차량 모델을 위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으므로 투자에 활용될 수 있으며, R&D 비용을 절감하고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QNX, Linux, Android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포함한 ‘Jacinto’ 툴 및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개발 및 레퍼런스 플랫폼, 앞선 써드파티 에코시스템을 제공하므로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새로운 기능을 빠르게 추가할 수 있다.

아이씨엔 뉴스팀 news@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