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씨엔 뉴스

고속 고정밀 패키징 시스템이 고객만족을 실현한다

패키징 시스템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다품종 소량 생산을 위한 유연생산시스템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다품종의 복합 생산 제품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통합 패키징 시스템이 점차 부각되고 있으며, 생산라인의 고속 고정밀화에 따른 정밀 속도 제어 및 위치 제어를 위한 초정밀 기술이 결합된 패키징 시스템이 광범위하게 확산중이다.


전세계 포장 산업의 흐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포장 산업도 발빠른 기술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소비자 맞춤형 다품종 소량 생산 시스템에 대응하여 식음료, 제약, 생활용품 등을 중심으로 포장 시스템의 역할과 기술이 더욱 중시되고 있다. 더구나 소비자 니즈의 변화에 따른 신속한 제품 개발과 생산을 위한 노력속에서 보다 빠르고 보다 매끄러운 포장 시스템이 점차 부각되고 있는 중이다.


한국포장기계협회에 따르면, 국내 포장 기계의 시장규모는 국내 생산과 수입 제품을 포함하여 3000억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2/3 이상이 식음료, 제약, 화장품 관련 포장기계가 차지한다. 또한 단순한 제품의 포장이라는 고유의 영역에서 벗어나 전체 제조공정을 아우르는 통합시스템의 중심에 포장 시스템이 고려되고 있으며, 생산 및 포장 라인에서의 안전시스템 및 무선 네트워크, 그리고 유통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과 유연한 소비자 대처를 추구하고 있기도 하다.


통합 시스템의 구축은 이제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광범위하게 일반화된 사항에 불과하다. 이전에는 제품 생산 모델이 바뀌게 되면 제조 장비를 교체하면서 패키징 시스템도 동시에 다시 조절해야만 했다. 여기에는 각자 공구 박스를 든 다수의 엔지니어가 필요했으며, 몇일이 소요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제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제어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서보 모션 시스템을 통해 아주 짧은 시간에(거의 실시간에 가까운 시간) 전환 작업이 완료될 수 있게 되었다.


포장 및 포장 공정에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기업의 경우 초기 투자 비용이 높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첨단 자동화를 통한 최소 인력의 활용으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균일한 고품질 생산과의 연계가 가능하다. 또한 유통의 경우에 있어서도 적합한 포장 기술을 사용하고 디지털화된 서플라이 체인을 구성함으로써 물류 비용과 운영 체계의 과학화를 통한 비용 절감을 획기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지난 2000년에 정부는 포장 기술이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수 산업이라고 판단하고, 포장 산업을 미래 산업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2004년 부터는 물류 인증제도를 본격 시행하여 포장 규격의 표준화를 통한 물류비의 절감은 물론 포장 기기 업체의 양산화가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개최 일산 KINTEX 전시장에서 개최된 'KOREA PACK 2005'는 식음료를 비롯하여 제약, 화장품 및 생활용품에 이르는 국내외의 최신 포장 산업 기술 및 신제품의 현주소를 가늠해 볼 수 있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포장기계, 포장가공기계, 식품 가공기, 시험 검사장비, 물류 시스템, 모션 및 자동화 기기, 통합 제어 시스템, 안전 시스템 등이 다양하게 출품되었다.


2005년 기사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