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씨엔 뉴스

로크웰오토메이션, 고객이 원하는 모든 자동화 솔루션을 실현한다

제조 분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21세기. 진정한 자동화 솔루션은 고객에게 마켓리더로서의 자신감과 다변화되는 시장에 대한 유연성, 생산성 향상 및 비용절감 등 산업 설비 부문의 진정한 경쟁력을 제공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중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장 현장에서 최고 경영층까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곳에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실현시키고자 한다.

글_ 오승모 기자


세계적인 자동화 솔루션 전문업체인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2005년 4월 15일과 19일 양일간 각각 부산과 광주에서 'CAOTM(Complete Automation on the move)2005'를 개최했다. 

산업 자동화 솔루션의 선두 주자인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이번 행사에서 통합형 아키텍처(Integrated Architecture) 솔루션, 산업별 애플리케이션(Industry Application), 산업용 컴포넌트 솔루션(Essential Components Exceptional Value)이라는 주제로 엔드유저, 시스템 통합 업체, 기계 제작 업체(OEM)에 이르는 모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자동화 솔루션을 소개하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자동화 업계의 최신 트렌드와 고객이 궁금해 하는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 데모 시현, 파트너 업체의 부스 전시 등을 통해 신속한 제품 출시, 총 소요 비용 절감, 공장 자산의 효율성,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등 다양한 자동화 요구사항을 지닌 고객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통합 아키텍처의 진정한 가치


이번 행사에는 총 16개 주제를 3개의 트랙으로 나눠 각 분야별 전문가가 진행하였고 각 트랙에 앞서 세미나에 참석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통합 아키텍처(Integrated Architecure)'를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로크웰 삼성 오토메이션의 데이비드 존슨(Dave Johnson) 사장은 인사말에서 ""통합 아키텍처는 설비 전체에 걸쳐 다수의 플랫폼간 제어, 통신, 시각화의 끊임없는 통합을 제공하는 유일한 제어 및 정보 플랫폼으로 각기 다른 자동화 기술을 하나로 모아 중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장현장에서 최고 경영층까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곳에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으로 100년 이상의 경험으로 축적된 앞선 자동화 기술, 제조 산업에 대한 전문성으로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제공하는 최고의 솔루션이다""고 소개했다.


트랙별 주제 발표에 앞서 진행된 로크웰의 통합 아키텍처에 대한 소개는 참석자들에게 신선하게 다가섰다는 평을 받았다. 참석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멀티 플래쉬를 사용 하여 로크웰 오토메이션 직원이 직접 나레이터 역할을 하고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함께 대화를 하는 장면을 연출함으로써 참석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쉽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이 쇼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연출한 것으로 실제 제조 라인에서 통합 아키텍처가 어떤 혜택을 주는지에 대해 구체화하여 관객의 이해를 도운 새로운 시도였다는 후문이다.


매년 열리는 CAOTM(Complete Automation on the Move)은 자동화 및 제조 산업에 대한 최근 이슈와 고객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제기하고 이에 대응하여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제안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소개하는 행사로 이번 행사에서도 역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와 달리 서울지역에서의 행사를 생략하고 지방 중심으로 변화된 이번 행사에서는 세미나와 더불어 다양한 제품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한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제품 데모 전시 외에도 비아시스템(Bia Systems), Prosoft, EMS의 RFID솔루션과 통합 상태 감시 시스템을 소개한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글로벌 제조 솔루션 사업부, Cisco Systems, ODVA 등 다양한 파트너 업체들이 실제 부스를 설치하여 고객입장에서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했다.


개방화와 통합화의 경향 제시


트랙 1에서는 통합형 아키텍처를 구성하는 다양한 제어 개념을 통합 시킨 'Logix Architecture', 끊임없는 통신을 위한 개방형 아키텍처 Netlinx, FactoryTalk, 통합 시각화 솔루션을 비롯하여 파트너 업체로 참가한 시스코의 '이더넷 투 더 팩토리'에 대한 강연이 있었다. 

트랙 2에서는 통합형 아키텍처를 통한 생산성 극대화, 통합 모션 솔루션 Kinetix, 통합 상태 감시 솔루션, RFID를 활용한 물류 흐름의 변화와 제어 시스템 연계, 파트너 업체인 비아 시스템의 '개방형 통신 기술 적용 사례' 및 Prosoft의 '산업용 통신 솔루션' 등으로 이뤄진 산업 애플리케이션은 실제 적용 사례를 궁금해 하는 참석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트랙 3은 올해부터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집중하고 있는 OEM 솔루션을 위한 세션으로 'Essential Components Exceptional Value'라는 주제로 발표되었다. 이 세션에서는 국내의 많은 기계 제작 업체를 지원하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OEM프로그램 및 Allen Bradley의 산업용 컴포넌트 솔루션, 저압 고압 드라이브 등을 소개하였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놀랄 만한 가격으로 기계 제작 업체가 설계하는 제품 및 시스템이 최상의 품질과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상의 컴포넌트 솔루션을 제안하였다.


통합 모션 솔루션, Kinetix


특히 이번 행사에서 최근 들어 각 산업 분야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통합 모션 솔루션인 SERCOS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서보 드라이브 Kinetix 6000이 관심을 끌었다. 전시 데모와 함께 제품 특성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오상원 차장은 "Kinetix 6000이 각종 디지털 서보 드라이브의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는 중이며, 특히 중국에서는 1천축 이상이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가동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배전반을 크기를 30% 이상 줄일 수 있으며, 배선비용도 1/4로 급격히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Kinetix 6000 서보 드라이브는 자체 비용의 절감은 물론 다축 애플리케이션의 총 기기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드라이브의 모듈식 설계, 간편한 크기, 배선 축소, 그리고 프로그래밍과 작동, 진단 기능 등을 통해 이러한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


특히 드라이브와 제어기간에 SERCOS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특징으로 하고 있어, 전통적으로 아날로그 드라이브에 필요했던 값비싼 분리 배선을 대체한다. 광섬유 링크 한 개로 축당 18개까지 분리 배선을 대체할 수 있으며, 가끔 분리 배선에 관련하여 발생되는 페이싱과 전기 소음 내성 문제 등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오 차장은 "고급 제어 기능은 더 높은 정확성과 생산 처리량을 가능하게 하여 생산 효율 증가를 보장한다"고 밝혔다. "내장된 스마트 모터 기술은 Kinetix 6000 드라이브와 통합할 때 필요한 모터 설정을 자동으로 확인하는 기능이 있어 투입시간을 줄이고 부적합한 모터 교체로부터 기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05년 기사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