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씨엔 뉴스

텍트로닉스 기본 스트림 분석기 MTS4EA로 고속 IPTV 장애 격리 및 해결

텍트로닉스는 자사의 MTS4EA 비디오 기본 스트림 분석기에서 지원되는 코덱(압축/해제 알고리즘)에 VC-1 첨단 압축 비디오 코덱을 추가한다. 이번에 추가된 VC-1은 윈도우 미디어 비디오 9(Windows Media Video 9)에서 제안한 SMPTE 표준의 첨단 압축 비디오 코덱이다. 


텍트로닉스의 MTS4EA 기본 스트림 분석 소프트웨어는 비디오 압축 기술을 위한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유연성 있어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또한 이번에 추가된 VC-1 이외에도 MPEG-2, MPEG-4, H.264 /AVC, H.261, H.263, H.263+ 및 3GPP 표준에 대한 완전한 기본 스트림 분석을 모두 지원한다.


VC-1과 같은 차세대 비디오 압축 표준은 셋톱박스(STB) 및 고화질 DVD와 같은 미래 대용량 소비재 가전기기에 매우 중요하며, 이와 같은 첨단 비디오 디코더는 인터넷 프로토콜 셋톱박스(IP-STBs)에서 표준 기능으로 채택될 전망이다. ABI 연구소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첨단 비디오 디코더는 2008년까지 모든 신규 셋톱박스에 장착될 예정이며, 기존의 양방향, 광대역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의 TV 수상기로 HDTV,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및 주문형 비디오와 같은 차세대 TV 서비스를 전송할 수 있게 된다.


차세대 압축 기술 테스트를 위한 최고의 유연성


텍트로니스의 비디오 제품라인의 토드 비들(Todd Biddle) 부사장은 “고객들은 서로 다른 압축 알고리즘의 실행을 비교, 평가, 테스트 할 수 있는 전문 분석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한다”며, “(텍트로닉스는) 컨텐츠 제공자 및 장비 제조업체에 적합한 다양한 압축 코덱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번 VC-1 코텍의 추가로 MTS4EA 기본 스트림 분석기는 차세대 압축 기술 테스트를 위한 최고의 유연성을 갖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표준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엔지니어는 표준 준수를 확인하고, 비디오 코덱의 성능을 분석하며, 다른 비디오 코덱 또는 다른 코덱 버전 간의 호환성을 세부적으로 비교하는 수단을 필요로 한다. 텍트로닉스의 MTS4EA 기본 스트림 분석기는 차세대 압축 표준을 사용해 기술 개발자와 제조업체들이 완전하고 확실하게 기기를 설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디지털 미디어 담당 케빈 유낭스트(Kevin Unangst) 이사는 ""윈도우 미디어 비디오 9(Windows Media Video 9)를 기반으로 제안된 비디오 표준인 VC-1은 차세대 디지털 미디어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한 이상적인 코덱”이라고 강조하면서, “텍트로닉스가 MTS4EA 기본 스트림 분석기 테스트 솔루션에 VC-1 코텍을 지원하기로 한 것은 이 기술을 매우 잘 활용한 예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본 스트림과 전송 스트림의 분리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PTV)은 VoIP(Voice over IP)로 알려진 인터넷 기반 전화 서비스와 동일하게 작동하며, 전화를 데이터 패킷으로 전환해 인터넷을 통해 전송하고 상대 측에서 그것을 재조합 하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이 경우, 압축된 비디오가 IP와 결합하면 테스트 및 문제해결의 복잡성은 증가한다.  


'기본 스트림 ES(Elementary Stream)'는 압축 비디오의 기본 스트림으로 MTS4EA 기본 스트림 분석기는 반도체, 가전 제품, 전문 비디오 장비 제조업체, 비디오 네트워크 운영자 및 휴대폰 장비 제조업체와 운영자가 비디오 표준을 사용해 인코딩된 압축 비디오 데이터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등의 설계 및 평가 엔지니어링 작업을 위한 강력한 분석 툴이 될 전망이다. 또 MTS4EA ES 분석기를 이용하면 고속 IPTV 장애 격리 및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비디오 기본 스트림을 분석할 수 있다. 


2005년 기사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