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과 만남

[인터뷰] 모션시스템 제어 기술이 산업 발전의 핵심 원동력

정훈택 대표이사, 순환엔지니어링


Q. 현재 IT 분야에서 모션시스템의 산업 동향은 어떻습니까?

모션시스템 제어 기술은 산업용 로봇과 일반 산업기계의 위치 및 속도 제어에 필수적인 핵심 기술입니다. 그러나 최근까지 자동화 설비의 범주 안에서‘모션’이라는 개념은 종속되어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최근 IT 산업 분야가 급성장하면서 장비산업, 특히 모션시스템 제어기술을 이용한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의 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모션’이라는 개념이‘자동화’와는 또 다른 독자영역을 구축하면서 하나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션시스템 시장을 대표하는 리니어 서보모터 관련시장은 올해 약 1천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IT산업과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Q. 모션컨트롤 기술이 IT 분야에 적용된 배경과 그 적용시기는 언제부터라고 보십니까?

모션컨트롤 기술이 IT 분야에 적용되기 시작한 배경은 기존 회전형 모터가 쓰루풋과 정밀성에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어 초정밀도와 초고속성을 구현할 수 있는 리니어 서보모터가 등장하면서 모션컨트롤 기술의 적용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모션시스템은 리니어 서보모터와 서보드라이브로 대표되는 제품군으로 이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업계를 중심으로 가공 및 검사, 조립 장비 분야에 폭 넓게 이용되면서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모션컨트롤 기술은 1980년대 반도체 전공정 장비와 정밀측정 장비 등에서의 적용을 시작으로 1990년대 중반 PCB 장비와 반도체 후공정 장비, 검사 장비 등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00년을 기준으로 고속성장 중에 있는 FPD 산업 관련 장비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모션시스템은 모든 기계 산업 분야에서 핵심을 차지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국내 경제에서 IT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IT관련 장비분야에 우선 주목하고 있습니다. 큰 성장이 기대되는 만큼 장비산업에 대한 투자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Q. 모션컨트롤 기술이 IT분야에서 가지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모션컨트롤 기술이 독자 영역을 구축하지 못할 때에는 관련장비가 공급자 입장에서 개발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모션컨트롤 기술의 IT분야 적용으로 인해 관련 장비 운영시스템 개발이 공정장비용으로 이뤄지면서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위주의 시장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오더메이드로 구성하여 엔드유저가 원하는 고기능성과 높은 유연성 등이 바탕이 된 장비의 구성이 가능해지게 된 것입니다.

이는 IT산업 분야의 빠른 기술변화와 독창적 장비의 구축 등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이 바로 모션컨트롤 기술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모션컨트롤 기술이 적용된 최근의 IT관련 장비들의 성능은 이전의 장비들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Q. 현재 IT분야에서의 모션컨트롤 적용기술 흐름은?

모션 구동을 위한 모터는 스텝모터, 서보모터의 단계를 지나서 리니어 서모터가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리니어 모터는 어플리케이션 대응형 스테이지 설계가 근간을 이루고 있으며 최근에는 1미크론 정밀도까지는 어떠한 조건에도 대응할 수 있고 서브 미크론에 대한 적용도 일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의 활황으로 정밀 스테이지 등의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밀제어를 위한 모션 컨트롤러 분야에서는 PC 기반의 단일형 제어기술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손쉬운 네트워크화를 중심으로 다축 동기제어 및 시스템 분석에 의한 모터와 드라이버, 컨트롤러 알고리즘간의 최적화 작업 등이 가능한 토털 솔루션 체제를 갖추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Q. 향후 모션컨트롤의 발전을 위한 기술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최근 10년 동안 모션시스템은 장비의 소형화, 고성능화에 대응하여 기술발전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로 인해 하드웨어적 기술개발은 일정 궤도에 올랐다고 볼 수 있으며 이제는 소프트웨어 기술에 기반하여 장비의 개방화, 네트워크화, 시스템화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는 고도의 네트워크 기술과 다양한 적용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유연성 등을 바탕으로 한 토털 솔루션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장비공급자들이 엔드유저의 다양한 요구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모션시스템을 구축하게 될 것입니다.


Q. IT 분야에 적용되는 기술과 자동차 정밀기기 등 다른 산업분야에 적용되는 모션기술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IT 산업분야는 신기술의 접목과 그를 통한 기술발전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IT분야의 제품군은 수명이 짧고 급속한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모션시스템 기술은 IT 산업이 요구하는 초고정밀 기술과 그 변화의 속도를 맞추어 갈 수 있는 기술잠재력을 가진 분야입니다. 타 산업분야에서는 아직까지 기술적 보수성과 안정성 추구 등의 이유로 생산라인의 구성에 모션시스템이 적용되는 분야가 제한적이지만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분야에 폭넓게 채택되어 보편화된 것과 같이 머지않아 전 산업분야에 확대 적용 될 것입니다.


Q.향후 국내 모션컨트롤의 성장동력은 무엇이며  주요 성장 산업분야는 어디입니까?

지난 2000년 이후 불과 3, 4년 만에 FPD 거둔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에 힘입어 모션시스템 장비산업은 급속한 기술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시장의 요구에 발맞추어 나갈 수 있는 모션시스템의 기술개발이 향후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서는 인력과 자본, 기술개발 등을 위한 인프라의 확충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1980년대 모션시스템 기술이 처음 적용되기 시작한 반도체 산업과 최근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산업이 향후 모션시스템의 광범위한 적용이 예상되는 주요 성장산업입니다.


Q. IT분야 장비 응용 및 기술개발 등에서 어려움은 무엇입니까?

현재 산업구조는 IT 관련분야에 매우 집중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몇몇의 대기업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들은 대기업에의 종속관계를 벗어날 수 없는 입장입니다.

모션시스템 산업에는 고유의 특수성이 잠재해 있습니다. 엔드유저 제품이 아닌 시스템적 중간재인 관계로 장비 및 자동화 설비산업에서 각종 부품과 최종 제품의 성능을 가늠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간재라는 이유로 1차 업체로서의 위치가 아닌 2차 업체의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1차 업체의 위치에 있는 모듈장비 업체와 부품소재 업체들에게 치중되어 있는 정부의 체계적인 기술지원이나 자본지원 등의 혜택을 2차 업체들은 받기가 힘든 실정입니다. 이런 현실은 관련업계의 자본과 인력의 인프라 구축을 힘들게 하여 이미 보유한 기술력마저 상용화하거나 발전시킬 수 없는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모션시스템은 전체 장비 시장의 30%를 차지하는 핵심기술입니다. 모션시스템 기술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충분한 지원과 인프라 구축이 선행 되어야 IT관련 장비산업 업체와의 상호 Win-Win전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Q. 순환엔지니어링의 현재 제품개발 및 설비투자 진행상황은?

저희는 1993년 회사 설립부터 지금까지 모션 시스템만을 추구해 왔습니다. 리니어 서보모터와 모션 제어 솔루션이 바로 우리가 만들어 왔고 또 만들어 갈 부분입니다. IT장비의 수요와 관련해서 7세대 LCD 장비와 PDP 장비, 반도체 장비 등의 고기능화, 고성장에 따른 전공정 장비개발과 고난이도의 독창적인 신공정 장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내년 전체 생산능력 향상률 200%를 목표로 잡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존 2공장의 4배 규모인 1200평의 제3공장을 건설하는 등 양적, 질적 성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7세대 LCD 라인에 공급될 리니어 모션 스테이지의 생산과 500평 규모의 크린룸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선진국과의 본격적인 기술경쟁을 위한 기술개발 및 해외시장 개척을 추진 중입니다.


2004년 기사 작성